티스토리 뷰

맥북 크롬 검색엔진 변경 불가 및 조직에서 관리 해제방법!!


갑자기 크롬의 검색엔진이 자동으로

'Search(default)'로 기본 검색엔진이 변경되어 있었고,


아무리 'google'로 변경하려 해도 되지를 않았다.


'조직에서 관리'의 경우는 회사나 학교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 해당되는 현상인데 

나는 개인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레 해당이 되는 아주 황당한 상황이었다.


정상적으로는



이와 같이 뜨며



렇게 콤보박스가 떠야하는데 

이게 아예 락 처리가 되어 있었다. 

( 수정 전 캡쳐 자료가 없어서 올리진 못했습니다.)

크롬에서 검색을 하면 계속 야후로 넘어가서 구글검색이 되질 않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시도하다.


시도 1 . chrome://flags/#show-managed-ui 검색 후 해당 항목 비활성화

해당 항목 자체가 보이질 않았다..


시도 2.  크롬 베타 버전을 새로 깐다. 

베타버전도 똑같았다...


시도 3.  시스템환경설정-> 프로파일 선택 -> 의도하지 않은 파일 삭제하여 악성코드 삭제

삭제해도 해결이 안됐다...


시도 4. chrome://policy/ 를 검색해본다.

DefaultSearchProviderSearchURL, DefaultSearchProviderEnabled, DefaultSearchProviderName 등과 같이 정책이 추가되어 있음을 확인한다. 이를 찾아서 삭제한다

window의 경우 regedit을 검색하여 삭제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맥의 경우는 찾지 못다

혹시 아는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시도를 했음해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

내가 찾은 방법은 


Malwarebytes을 다운받아서 악성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이다.

이걸로 바로 해결하였다. 


1. https://www.malwarebytes.com/mwb-download/ 이 링크로 들어가 프로그램을 다운받는다.


2.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3. 스캔을 실행한다.



4. 악성코드가 발견된다면 그것을 삭제한다.


5. 삭제가 되면 다음과 같이 악성코드가 없어지게 된다.( 이러면 거의 해결 )




이렇게 하고 크롬을 키면



다음과 같이 '조직에서 관리' 가 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최종으로



다음과 같이 구글로 새창이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 때문에 얼마나 구글링을 했는지 모르겠다. 이 포스팅으로 많은 분들이 바로 해결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참고 사이트

https://support.google.com/chrome/thread/2840611?hl=ko


댓글